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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 코린이의 IT기록장] 컴퓨터 구조 - 1강.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2) 컴퓨터 구조 분야의 8가지 위대한 아이디어]
1. Moore의 법칙을 고려한 설계
- 18~24개월마다 칩에 집적되는 소자의 수가 2배가 된다.
- 우상향 증가 그래프
2. 설계를 단순화하는 추상화
- Moore의 법칙에 따라 자원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설계 시간이 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추상화 마련.(단순화)
3. 자주 생기는 일을 빠르게
4. 병렬성을 통한 성능 개선
ex) if, for문 -> 어셈블러 변경 (매우 다양한 프로세서) -> 병렬 처리
5. 파이프라이닝을통한 성능 개선
- 병렬성의 특별한 형태
- 할 일을 분담해서 데이터 전달
6. 예측을 통한 성능 개선
- 비싸지 않고 예측이 성공할 확률이 높을 경우 예측을 해서 미리 일을 진행하는 것이 평균적으로 빠르기도 함
7. 메모리 계층구조
- 레지스터
- 캐시
- RAM
- HDD
** 올라갈수록 용량 크고 비쌈
8. 여유분을 이용한 신용도 개선
- 장애를 감지하고 장애가 난 소자를 대치할 수 있도록 여유분을 준비하면 컴퓨터의 신용도를 개선할 수 있음.
* 유의사항 - 아직 공부하고 있는 문과생 코린이가, 정리해서 남겨놓은 정리 및 필기노트입니다. - 정확하지 않거나, 틀린 점이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혹시 잘못된 점을 발견하셨다면, 댓글로 친절하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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